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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2/09/27 09:05:48
Name veteus
출처 ?
Link #2 https://www.youtube.com/watch?v=PE4vLbyOgw0&t=1s
Subject [유머] QUIZ> 100인의 죄수 (수정됨)
질게에 올렸다가 유게로 이동해 옵니다.  (질게에서 답변 달아주신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00인의 무기수와 1명의 모범수가 있다.

100인의 무기수는 1~100까지의 죄수번호를 가지고 있다. (모범수는 죄수번호 없음)

심심한 왕이 다음과 같은 게임을 제안한다.

큰 방에 1~100까지의 상자번호가 적힌 100개의 상자가 있고 1~100까지 적인 종이가 상자에 각각 하나씩 랜덤하게 들어가 있다.  당연히

뚜껑은 닫혀있고 열어보기 전까지는 내용물을 알 수 없다.

죄수들은 차례로 들어가서 임의의 50개의 상자를 열어볼 수 있다.  만약 이 50회의 시도 안에 자기의 죄수번호가 적힌 상자를 찾아내면 석방,

그렇지 못하면 사형에 처한다. 죄수가 큰 방에서 나간 후 방은 죄수가 입장하기 전과 동일한 상태로 복구한다.  (다음 죄수에게 정보전달불가능)

단 죄수들이 게임을 시작하기 직전에 모범수는 모든 상자들을 열어볼 수 있고 그 중 단 두상자의 내용물을 서로 바꿀 수 있다.  

이 작업을 마친후 모범수는 죄수들을 만날 수 없다. (정보전달 불가능이라는 뜻)

게임전날 무기수들과 모범수는 전략회의를 할 수 있다.


질문) 모든 무기수가 석방되기 위해 모범수는 어떤 두상자의 내용물을  스왑해야 하며,  죄수들은 어떤 전략으로 50개의 상자를 열어보아야 할까요.







정답이 나왔으므로 해설 및 풀이 올려 드립니다.

죄수의 전략

죄수들은 최초 자기 죄수번호와 같은 상자를 열어봅니다.  그 상자안에 있는 번호가 가리키는 상자를 다시 엽니다..50개까지 열어봅니다.
    (ex.  3번 죄수가 3번 상자를 열었더니 8이 나옵니다.  그러면 8번상자를 엽니다. 97이 나오네요 그러면 97번상자를 엽니다.. 이런식)

이런식으로 모든 상자들은 루프를 형성하게 됩니다.

만약 3번상자안에 3번이 있다면 노드(루프의 구성상자)가 1인 루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경우 바로 찾게 되겠네요.
3번상자에 5가 있고 5번상자에 3이 있다면 노드2인 루프라 됩니다.
이런식으로 가장 긴 루프는 노드가 100일 것입니다.
루프가 형성이 안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3번쪽지가 들어있는 어떤 상자가 반드시 있을테니까요.
결국 n번 죄수번호가 들어가 있는 상자는 반드시 어떤 루프에 속하게 되고 노드길이가 m일 경우 m번째에 반드시
자기 번호를 찾게 됩니다.  50번의 기회가 있으므로 노드길이가 50이하의 루프에 속한 사람들은 무조건 자기 번호를 찾게 됩니다.

문제는 노드길이가 51~100인 경우에 발생합니다.    그런데 51이상의 노드길이의 루프가 존재할 경우 나머지 루프들은
무조건 노드길이가 49이하입니다.  따라서 모범수가 해야 할 일은 51이상의 루프를 2개로 쪼개면 그 뿐입니다.
100개짜리 단일루프라면 50, 50으로 쪼개면 되지요.

모범수는  1번상자를 열어서 첫번째 루프를 확인합니다.  루프를 체크해서 노드길이가 50이하라면 첫번째 루프에 참가한 상자를
제외한 다음번호 상자를 열어서 두번째 루프를 확인합니다.  이런식으로 모든 상자를 다 확인하여 루프의 길이를 체크합니다.
51이상의 루프가 없다면 스왑이 필요없습니다.  
51이상의 루프를 발견했다면   예를들어 노드길이가 53입니다.
이제 임의의 상자 (58번 상자라 합시다)를 열어서 속에 있는 번호(3이라 합시다)를 확인합니다.
3번 상자를 열어서 번호를 확인합니다 (6이라 합시다)  이제 58->3->6 을 확인했습니다.  
모범수가 해야 할 일은 58을 가리키고 있는 상자안의 쪽지와 6이 가리키고 있는 상자안의 쪽지를 바꾸면 끝입니다.
다시 말해 53노드의 루프에서 58->3->6을 떼어 내 주는 겁니다.   노드53짜리 루프를 50, 3 두개의 루프로 나누는 거지요.

여기까지입니다.  주저리 주저리 말이 길었는데  링크영상 보시면 이해되십니다. 


사족으로 .. 53을 50, 3으로 나누면 50루프에 속한 사람들은 항상 마지막 50번째 기회에 자기 번호를 찾게 되겠네요.
쫄깃쫄깃하겠습니다.  심장마비 걸릴지도 모르겠네요.  넉넉하게 36, 17정도로 나눠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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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년모솔탈출한다
22/09/27 09:13
수정 아이콘
(수정됨) 얼마전에 유튜브에서 봤는데 정말 신기하더군요.
모범수가 없으면 약 30% 정도의 확률로 석방 될 수 있고, 모범수가 있으면 100% 확률로 석방될 수 있습니다.
아, 제가 본 유튜브에서는 전원 석방 아니면 전원 사망이였습니다.
멸천도
22/09/27 09:27
수정 아이콘
슬쩍 훑어본바로는 따로 약속을 만들어서
무조건 첫번째 상자를 먼저 열어보게하고
X번째 상자에 그 사람의 번호가 있다면 그 번호가 들어있는 상자랑 첫번째 상자를 바꾸면
최소한 한명은 확실히 살릴 수 있긴한데
모두를 살리는건 어떻게해야할지 고민을 해봐야겠네요
인생은서른부터
22/09/27 11:45
수정 아이콘
"죄수가 큰 방에서 나간 후 방은 죄수가 입장하기 전과 동일한 상태로 복구한다. (다음 죄수에게 정보전달불가능)"
ㅠㅠ
은때까치
22/09/27 09:27
수정 아이콘
이거 신박합니다. 빠르게 답 찾아보시지 말고 고민 좀 해보셔요 흐흐
raindraw
22/09/27 09:28
수정 아이콘
첫 눈에 생각난건 짝수, 홀수인데 두 상자 가지고는 극적으로 확률을 높일 수 있을까 싶습니다.
좀 더 생각해봐야 겠네요.
22/09/27 09:28
수정 아이콘
일반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면 절대 안 풀리는 문제입니다.
raindraw
22/09/27 09:31
수정 아이콘
1. 모든 상자에서 홀짝 동일, 홀짝 불일치의 숫자를 센다
2. 어느쪽이 많은지는 1번 상자의 홀짝 동일 혹은 홀짝 불일치 스왑해서 정보를 남긴다.
이 정도면 거의 확실히 살 수 있지 않을까요?
raindraw
22/09/27 09:34
수정 아이콘
좀 더 말하자면 죄수들은 1번을 열어보고 홀짝 동일이면 자신의 번호가 홀수 이면 홀수번호 상자만 열고
반대로 홀짝 불일치면 자신의 번호가 홀수 이면 짝수번호 상자만 열면 되는거죠.
22/09/27 09:37
수정 아이콘
최초 랜덤배열에서 홀수 50개 중 49개가 홀수상자에 있고 1개만 짝수 상자에 있는 경우만 될 것 같은데요.
raindraw
22/09/27 09:39
수정 아이콘
(수정됨) 아닙니다. 홀짝동일 vs 불일치가 50:50이 가장 애매한 경우이지만 여기도 해법이 있을 것 같고
나머지 48:52, 46:54 같은 경우는 100% 살 수 있습니다.
22/09/27 09:41
수정 아이콘
(수정됨) 모범수가 홀수2개가 짝수 상자에 있는 상황을 파악했습니다. 어떻게 스왑해야 하나요?
모범수가 홀수3개가 짝수 상자에 있는 상황의 경우에는요?

안 될 것 같은데요.
raindraw
22/09/27 09:43
수정 아이콘
[단 죄수들이 게임을 시작하기 직전에 모범수는 모든 상자들을 열어볼 수 있고 그 중 단 두상자의 내용물을 서로 바꿀 수 있다. ]
모범수는 모든 상자를 열어볼 수 있습니다.
22/09/27 09:46
수정 아이콘
열어볼 수 있지만 바꾸는 스왑은 딱 하나만 할 수 있습니다. 홀수20개가 홀수상자에 있고 나머지 30개는 짝수상자에 있는 상태라 합시다. 모범수는 스왑을 한번만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홀수넘버 죄수가 입장한 상태에서 어떻게 자기의 넘버를 찾을 수 있을까요? 불가능합니다.
raindraw
22/09/27 09:51
수정 아이콘
일치 20개가 불일치 30개면 불일치가 많으면 1번 자리에 불일치로 일치 자료 중 짝수를 스왑해 넣어두면 됩니다.
예를 들어 1번 상자에 숫자 2를 넣어두면 끝이죠.
홀수 죄수의 경우: 짝수 상자 49개(2, 4, 6, 8, 10, ...)를 뒤지면 자신의 번호가 항상 나옵니다.
짝수 죄수의 경우: 홀수 상자 나머지 49개(3, 5, 7, 9, 11)를 뒤지면 자신의 번호가 항상 나옵니다.
왜 안되는거죠?
22/09/27 09:53
수정 아이콘
1번을 열고나서 짝수 상자는 50개가 남아있고, 1번을 열어보는것도 상자를 열어보는거니 짝수 50명중에 누군가는 51번째에 자기 번호를 보게 되겠네요
raindraw
22/09/27 10:00
수정 아이콘
이 경우도 가장 큰 숫자를 스왑 시키고, 50이상은 역순 이하는 정순 이런 식으로 51번째를 없애는 전략을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리너구리
22/09/27 09:56
수정 아이콘
불일치 30개일 때, 짝수상자 나머지를 뒤져서 자신의 번호가 나오는 홀수 죄수는 50명중에 30명밖에 없고 나머지 20명은 사형되는거 아니에요?
raindraw
22/09/27 10:08
수정 아이콘
제가 대착각을 범한 것 같습니다.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즈엘
22/09/27 09:57
수정 아이콘
(수정됨) 이 경우 일치 18개가 남게 되는데 예를 들어 3번 죄수가 13번 박스(수정)에 들어있으면 못 찾는거 아닌가요?
raindraw
22/09/27 10:08
수정 아이콘
제가 대착각을 범한 것 같습니다.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2/09/27 09:59
수정 아이콘
확률적으로 모든 홀수가 홀수상자에 있고 짝수가 짝수상자에 있을 경우는 극 소수이고 대부분이 불일치일 것 입니다. 이 상황에서 모범수는 (어쩌면 주나마나한 정보) 불일치한다는 정보를 주는 것이지요. 그러면 입장한 죄수는 불일치 한다는 것만 알지 자신의 넘버가 일치에 속하는지 불일치에 속하는지는 알 방법이 없어요.

3번죄수의 넘버가 5번에 상자안에 있습니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봐서는 불일치라면 3번죄수는 불일치니까 짝수를 몽땅 열게 될 것이고... 죽겠네요.
raindraw
22/09/27 10:08
수정 아이콘
제가 대착각을 범한 것 같습니다.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aindraw
22/09/27 10:05
수정 아이콘
제가 대착각을 범한 것 같습니다. 답변 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로즈엘
22/09/27 09:35
수정 아이콘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검색해서 확인했고, 방법을 이해하니 모범수가 해야되는 행동이 도출되네요.
flowater
22/09/27 09:36
수정 아이콘
얼마까지 알아보고 오셨어요? 시전해야죠
지구사랑
22/09/27 09:43
수정 아이콘
해법을 보니 문득 이차 대전 영국의 독일의 애니그마 해독이 떠오르네요. 그때도 루프를 연구했었죠.
코우사카 호노카
22/09/27 09:43
수정 아이콘
원글가서 유튜브 보긴 했는데 그냥 죽어야겠습니다..
22/09/27 09:49
수정 아이콘
다들 재빠르게 검색을 하시는군요. 푸.. 푸시란 말입니닷!!!
정회원
22/09/27 09:56
수정 아이콘
저런거 하는 왕은 세종류밖에 없지 않나요? 신하들 피곤하겠네.
이혜리
22/09/27 09:58
수정 아이콘
머리쓰게하는 세종이거나.
진짜죽이고자하는 연산이거나.
나머지하나는?
22/09/27 11:16
수정 아이콘
세종...류라고 말하기에는 세종같은 임금은 세종밖에 없으니깐....
카마인
22/09/27 11:45
수정 아이콘
세종 네종 다섯종
이혜리
22/09/27 13:08
수정 아이콘
세 종류가 아니라,,
세종 류 였구나...........
다행이네요, 차단할뻔했다.
이혜리
22/09/27 09:57
수정 아이콘
아.. 이해했다.
모범수는 딱 하나의 경우만 날려버리면 되는구나.
42년모솔탈출한다
22/09/27 10:00
수정 아이콘
(수정됨) [풀이 - 간단 버전]
1. 죄수는 본인 번호와 같은 번호의 상자를 연다.
2. 상자 안에 들어있는 종이에는 상자와 다른 번호가 들어가 있다
3. 상자에 들어가 있는 종이에 적혀있는 번호의 상자를 연다.
4. 상자 안 에는 반드시 상자와 다른 번호의 종이가 있으므로 언젠가는 최초의 상자 번호가 적힌 종이(죄수 번호)가 들어있는 상자를 열 수 있다.
5. 모범수는 가장 긴 고리의 중간을 끊어주면 된다.

처음 보면 4번을 이해하는데 한참 걸립니다.
신류진
22/09/27 10:03
수정 아이콘
5번이 이해가 잘 안됩니다 선생님
이혜리
22/09/27 10:06
수정 아이콘
저도 요게 오래걸렸는데 가장 긴 고리가 1-100이 나란히 연결 된 수 밖에 없습니다.

그걸 끊어서 1-50 연결 두개로 바꿔주는 겁니다. 자연스레 남는 고리는 그것보다 작을테니.
42년모솔탈출한다
22/09/27 10:09
수정 아이콘
1~4번까지 가는 건 숫자들로 연결된 하나의 고리를 만드는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리의 길이가 50개가 넘게 되면 해당 고리에 속하는 죄수들은 모두 사형당합니다.
이떄 모범수가 50개가 넘기 전에 4-1 이 될 수 있게 고리의 중간을 끊어 준다는 느낌으로
숫자의 고리 중 가장 긴 고리에서 서로 반대 방향에 있는 두 상자의 숫자를 바꿔 주면
절반 길이의 숫자 고리 2개가 생기게 되고 모든 죄수가 석방 될 수 있습니다.
몽키매직
22/09/27 10:14
수정 아이콘
저런식으로 회귀 루프를 만들면 보통은 랜덤하게 여러개의 작은 루프가 생기는데, 재수 없을 경우 100개가 다 돌아가는 루프가 생길 수 있고, 그러면 50회의 시도 안에 자기 번호를 찾을 수가 없게 됩니다. 그걸 2등분으로 쪼개면 50개짜리 루프 2개가 되서, 50회 이내에 자기 번호를 찾을 수 있게 되고요. 어떻게든 한 번의 시행으로 가장 큰 루프가 50 이하로 되게 바꿀 수 있어요.
신류진
22/09/27 12:01
수정 아이콘
아하 이해가 됩니다 선생님
깻잎튀김
22/09/27 10:13
수정 아이콘
1번 상자에 1번 종이가 불가능한가요?
또한 하나의 긴 리스트가 아니라 여러개의 분리된 리스트, 혹은 순환도 가능하니까 2번이 참이 될 수 없고 3번을 실행할 수 없는거 같습니다만.
10개짜리 고리가 10개가 있을 경우 해결이 안될거 같아요.
몽키매직
22/09/27 10:15
수정 아이콘
그 순환하는 걸 이용하는 겁니다. 왜냐하면 내 번호 x 번으로 시작해서 돌다보면 순환해서 돌아와서 내 번호 x 를 지정하는 박스를 찾게 되고 그게 곧 석방의 조건이니까요. 어떤 숫자를 고르던지 순환은 100 회 이내가 되는데, 모범수가 바꿔치기 하는 행위는 순환 고리가 50회 이내가 되도록 하는 겁니다.

1번 상자에 1번 종이면 1번 죄수가 열어보고 바로 석방이죠. 이런 건 1개짜리 루프 (순환) 이고요.
깻잎튀김
22/09/27 10:19
수정 아이콘
루프가 여러개일땐 결국 루프를 여러번 선택해야 하는데, 내가 속한 루프를 50회 이전에 반드시 찾을 수가 있나요?
몽키매직
22/09/27 10:21
수정 아이콘
왜냐하면 내 죄수번호 x 번 박스로 시작하면 내가 시작한 루프 내에 x 번 박스를 지정하는 x 숫자가 반드시 들어 있습니다. 이게 핵심이죠. 루프를 여러 개 시도할 필요 없이 내가 시작한 루프에 내 번호가 반드시 들어 있습니다.
깻잎튀김
22/09/27 10:23
수정 아이콘
아... 1번이 핵심이었군요.
42년모솔탈출한다
22/09/27 10:22
수정 아이콘
여러번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의 번호가 적힌 상자를 열어서 시작하면 순환되기 때문에 순환의 마지막에 자신의 번호가 적인 종이를 뽑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떄 순환의 길이가 50을 넘으면 사형이기 때문에 모범수가 순환 중간을 끊어서 절반 길이로 순환되는 두개의 고리를 만들어 주면 되는거고요.
22/09/27 10:24
수정 아이콘
내 번호 상자부터 시작하는 게 내 번호가 있는 루프를 고르게 되는 거더군요.
어떤 루프를 다 돌았는데 루프에 있는 상자 번호의 쪽지가 안 나올수는 없게 되어서..
Fairy.marie
22/09/27 10:26
수정 아이콘
자기 번호가 적혀있는 상자를 열게되면, 그 루프에는 무조건 자기 번호가 적혀있는 쪽지가 들어있습니다.
루프가 만들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자기 번호 박스를 가리키는 종이가 어느 박스엔가는 들어있겠죠.
그 박스가 포함된 루프를 찾기 위한 방법이 자기 번호 박스를 시작으로 하는 루프에 탑승하는 거죠.
42년모솔탈출한다
22/09/27 10:20
수정 아이콘
제가 봤던 영상에서는 상자에 적힌 번호와 다른 번호의 종이가 들어가 있었어서 그 기준으로 풀이를 적었습니다.

1번 상자에 1번 종이면 그거로 석방이라 상관 없습니다. (1개 짜리 고리가 생겼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모든 숫자는 끊어지지 않고 순환하게 됩니다.
상자와 종이의 숫자는 1:1 매칭이 되기 때문에 언젠가는 원래의 상자번호가 적인 종이가 나오게 됩니다.
순환이 끊어진다는건 5번 종이가 나왔는데 5번 상자에 5번 종이가 또 나오는 경우에 가능한데 이거는 상자와 종이가 1:1 매칭이 된다는 전제조건을 만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든 숫자는 어떠한 순환 되는 고리안에 들어가 있게 되고, 이때 죄수는 자신의 번호와 같은 상자를 열어서 순환을 따라 가면 마지막에 자신이 열었던 상자와 같은 번호가 적힌 종이를 뽑을 수 있게 됩니다.
깻잎튀김
22/09/27 10:25
수정 아이콘
1번이 핵심이었던거 같습니다. 드디어 이해했습니다!
22/09/27 10:10
수정 아이콘
재밋네요 답 스포안해주는 피쟐이라 고마뷰...라고쓰니 풀이가 달려있네요 크크
Fairy.marie
22/09/27 10:28
수정 아이콘
솔직히 한참 고민하다가 답이 안 나와서 정답 동영상을 보고 한방에 이해했습니다.. 크크크..
방법을 알면 매우 간단해 보이는데, 논문 쓸 만 한 주제더라구요...
1000만명의 죄수도 1명의 모범수가 100% 살려줄 수 있는 이런 아름다운 문제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물론 정답도 같이 주셔야 합니다?!)
22/09/27 14:27
수정 아이콘
https://pgr21.com./qna/156527 이것도 한번 풀어보세요. 재밌습니다.
Fairy.marie
22/09/27 17:56
수정 아이콘
이미 선생님께서 올려주신건 다 풀어봤습죠 흐흐
이름으로 검색해봤거든요~^^
아이디안바꿔
22/09/27 10:33
수정 아이콘
제가 모범수가 아니라 다행이네요
싸구려신사
22/09/27 10:44
수정 아이콘
천재다
김티모
22/09/27 11:00
수정 아이콘
모범수 개노가다 크크크크
JJ.Persona
22/09/27 11:08
수정 아이콘
개노가다, 그것이 가능하기에 모범수 입니다..!
카마인
22/09/27 11:47
수정 아이콘
모범수의 트롤링 기대하겠습니다
"이것들 다 경제사범이라고!!"
22/09/27 11:59
수정 아이콘
50보다 큰 노드가 여러개 생기지는 않나보네요? 신기하다…
22/09/27 12:12
수정 아이콘
상자가 100개니까요. 50보다 큰 노드 예를들어 82짜리 노드가 하나 생기면 나머지는 18개중에서 나눠서 생기겠죠.
니가커서된게나다
22/09/27 12:01
수정 아이콘
(수정됨) 가장 긴 루프를 만드는 쉬운 방법은 번호 + 1을 넣어놓는거죠
그럼 1번은 1(2) 2(3) 3(4) 4(5) 순서대로 열다가 50번(51)에서 죽습니다
자기 번호는 100번(1)에 들어있는데요
나머지 숫자들도 같은 방법으로 죽습니다

그러면 50번(51)과 100번(1)의 쪽지를 바꿔버리면
1(2)~50(1)까지 루프와 51(52)~100(51)까지 루프 2개가 생깁니다
아무리 멀리가도 50개를 까면 내것이 나오는군요

이제 실제 번호를 순서를 가진 문자열로 치환해서 루프를 따져보고 51이 넘는 루프만 끊어주면 됩니다

51이 안넘는건 안전한 루프고 넘는 루프는 1개 이상 나오지 않으니까요

설명을 듣고 극단적으로 밀어보니까 이해가 되네요
22/09/27 12:05
수정 아이콘
답이 너무 간단명료해서
이딴 문제를 낸 왕이 허접하게보일정도네요..
신박했습니다 크크
goldfish
22/09/27 12:05
수정 아이콘
앞이 상자 번호, 뒤 쪽지 번호라 했을때

1(2) 2(3) 3(4) ......... 50(51) 51(52) ............99(100) 100(1)
최대 100루프인 경우 51번 죄수부터는 죄다 몰☆살인 상황에서

1(52) 2(3) 3(4) ......... 50(51) / 51(2) ............99(100) 100(1)
루프를 절반으로 줄이면 모든 죄수가 50번만에 제 번호를 찾게 되네요.
직접 써보고 이해했습니다. 크크
22/09/27 12:07
수정 아이콘
왕이 50루프 2개 만들어놓고 무조건 스왑하라고하면??
니가커서된게나다
22/09/27 12:09
수정 아이콘
50짜리 하나 안에서 스왑하면 50 25 25로 만들 수 있습니다
22/09/27 12:12
수정 아이콘
앗 양쪽루프에서 하나씩뽑아서 스왑해야한다는 이상한 착각을 해버렸네요 크크
여덟글자뭘로하지
22/09/27 15:51
수정 아이콘
오랜만에 알고리즘 문제 푸니까 재밌네요 크크
directed graph의 Cycle 최대길이를 50 이하로 만들면 된다라고 생각하니까 이해가 확 되네요.
22/09/27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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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전공자들이 좋아할 문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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