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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26 13:39
제가 살아오면서 "차라리 실험실의 뇌였으면 좋겠다. 이 순간이 시뮬레이션 게임의 한 장면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엄청나게 많이 했습니다. 그런 간절한 바람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단 한 발자국도 움직이지 않더군요. 시험날짜는 어김없이 다가오고, 인사평가는 항상 진행되었습니다.ㅠㅠ
24/11/26 13:41
그래서 어떻게 살아도 자유라는 말이 성립하죠
다만 고통을 느낄 것인가 다양한 쾌락의 범주에서 더 좋은 기쁨을 갈구하며 살아갈 것인가 머스크는 시뮬레이션 우주를 믿는 사람이며, doge코인의 doge를 정부효율부로 만들어버린 사태를 볼 때, 정말로 그 믿음을 실천하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24/11/26 13:45
제 다양한 성적 취향을 만족시켜주는
망가, 야동들이 수두룩하게 새롭게 나오고 있는것과 게임을 좋아하지만 정작 주변엔 같이 게임할 사람한명없는 제 현실을 보니 통속의 뇌가 아닌게 확실합니다..
24/11/26 13:53
"내가 통속의 뇌라는 것은 거꾸로 말하면 온 우주가 사실은 내 머릿속에서 나온게 아닐까? 나의 죽음은 곧 우주의 죽음과 다를 것이 없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한적이 있는데 이걸 인도에서 기원전에 이미 생각했더라고요. 범아일여 라는게 있다는걸 알고 놀랬던 적이 있습니다.
24/11/26 13:59
세상엔 소수의 인간들의 상상력 만으로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기상천외한 일들이 너무 많이 벌어져서, 이게 실험실에서 다 만들어질 수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특히, 소위 심연이라 불리는 세계는 진짜..
+ 24/11/26 16:19
초기값 몇개만주고 (빛의속도, 우주상수) 시뮬레이션돌려보는거죠. 기상천외한걸 하나하나 세팅하는게 아니구요.
그 결과가 윗댓글에서말한 다양한 성적취향을 포함하는것일수도있고요 바로 아래 댓글의 재미없고 힘든 자극만받는 대다수의 사람을 양산하는것일수도있고요.. 유토피아가 나오는 시뮬레이션에 성공했을수도 있죠..
24/11/26 14:03
통속의 뇌라고 인지할 수 있는것 또한 프로그래밍이 된거겠죠.
결국 빨간약을 먹는 선택을 빨간약을 먹었다는 착각을 일으킬뿐 파란약을 먹은것과 다름이 없는것이죠 그래서 저는 세상은 나의 인지범위 바깥이 아니라 인지범위까지가 세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몸짓이 내가 꽃으로 불러주니 나에게로 와 꽃이 되었듯이 내가 바라보고 인식하는 그 시선이 바로 세상 그 자체가 되는거죠.
24/11/26 14:05
초자연적인 존재가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 세계에서 신이 있냐 없냐를 얘기하는것과 딱히 다를게 없네요.
결국 우리세계에 영향이 있을때나 의미가 있지 있든없든 우리세계안에서는 똑같다면 그냥 사고놀이 이상의 의미는 없어서.. 통속의뇌도 그래서 누군가는 언젠가 깨어나서 뇌만둥둥떠있는 자신을 인지한다고 믿을때나 의미가 있는거지 모두가 이렇게 살뿐이라고 하면 통속의뇌든 뭐든 상관없지요.
+ 24/11/26 14:36
내가 통속의 뇌라니 참 덧없구나(무상)
통속의 뇌는 고통 뿐이다(고) 통속에서의 나라는 것은 없다(무아) 이제 다시는 통속의 뇌로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해탈)
+ 24/11/26 14:50
뇌과학책을 읽어가며 보면
내가 나라고 생각하는 '자아'라는 건 뇌 속에 갖힌 불청객에 불과한 게 아닌가 하는 느낌도 듭니다. (내 몸에서 내 의지로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은 아주 작은 영역이기도 하고) 모든 결정도 행동도 뇌와 몸이 알아서 하고 있는 것이고, 나는 그냥 1인칭시점의 영화를 보듯이 그 결과만을 구경하고 있는 것 뿐인데 마치 내가 컨트롤러를 쥐고 뇌와 몸을 조종한다는 착각을 하는 게 나의 자아라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
+ 24/11/26 14:38
저도 종종 저런 생각 해봤는데 죽으면 내가 통속의 뇌인지 실존하는 인간인지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다만 죽는 순간 의미가 없어지기에...크크
+ 24/11/26 14:54
(참으로 진지한 철학적 문제는 오직 하나뿐이다. 그것은 바로 파란약이냐 빨간약이냐)
미스터 앤더슨은 자기가 사는 곳이 현실이라 생각하고 살아갑니다. 무언가에 의해 만들어진 가상현실이라는 생각은 꿈에도 못하고 있죠. 네오도 자기가 사는 곳이 현실이라 생각하며 살아갑니다. 마찬가지로 무언가가 만든 가상현실이라는 생각은 꿈에도 못하고 있죠. 둘 다 무한 겹의 매트릭스 따위의 상상은 하지 못합니다. 야훼신화에 등장하는 야훼는 자신이 무언가에 의해 만들진 게 아니라 스스로 존재한다고 믿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자신이 가상현실을 만든 개발자이기는 하지만, 그런 자신 또한 다른 가상현실 속의 존재일 수 있으리라는 생각은 하지 못하는 캐릭터죠. 이 캐릭터는 결국 인간 버전의 무신론자를 한 발 뒤로 미룬 무신론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작자를 만든 제작자를 만든 제작자를 만든...'이라는 무한퇴행을 회피하기 위해서는 이런 무신론적인 구조를 취할 수 밖에 없으니 결국 야훼신화 같은 것도 무신론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장자는 좀 다른 태도를 취합니다. "나비가 진짜고 장자가 가짜다" 라는 것도 아니고 "나비가 장자가 된 것인지 장자가 나비가 된 것인지 알 수 없다"라고 합니다. 노자는 '道可道非常道', 즉 '도를 도라 말한다면 그건 이미 도가 아니다'라고 했는데 이를 서양인들의 언어로 바꿔보자면 '절대진리나 신이 설사 있다 해도 우리는 그것에 대해 생각하거나 말할 수 없다'는 정도의 말이 겠지요.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보기에는 '알 수 없다'라는 말 외에 도나 신이나 진리에 대해 어떤 설명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 사기를 치는 것이겠습니다. 카렌 암스트롱의 '신의 역사'를 읽다 보면, 이 중 많은 부분은 "신에 대해서 말한다는 건 불가능하다. 하지만 말하고 싶당"이라는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대환장 분투기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 24/11/26 15:59
통 속의 뇌가 아닌 것 처럼 살고 있죠. 마치 진실이 있고 이 순간이 현실인 양 살고 있죠. 그 우리의 행동이 바로 그게 아니라는 증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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